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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학교

학생중심 교육과정 내실화

1. 학생의 삶을 가꾸는 역량기반 교육과정 운영

가. 학생중심교육과정 편성

  • 교육과정위원회 역할 및 기능강화
  • 2015 개정 교육과정 및 경기도교육과정 안착 지원
  • 역량기반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자율성 강화

나. 교사별 교육과정 도입

  • 학전문적 학습공동체 내실화를 통한 교사별교육과정 자율 선택 운영
  • 교사별 교육과정 이해 연수 및 찾아가는 멘토링 운영

다. 학교 및 교사의 교육과정 편성 운영 자율성 강화

  • 교육과정 학습공동체 중심의 단위학교 자율장학 활성화
  • 9시 등교 지속, 사계절방학 내실화 및 학사운영 다양화
  • 유・초・중・고 연계 마을기반 교육과정 운영
  • 학교 교육과정 평가와 학교평가 일원화 지향

2. 학생과 교사가 함께 성장하는 배움중심수업

가. 학생 맞춤형 수업 강화

  • 성장배려학년제 운영을 위한 교실 문화 조성
  • 초등학교 1~2학년(군) 한글교육 강화 및 기초수학 단위학교 책임제 운영 강화
  • 학생 특성에 맞는 맞춤형 수업설계 연구
  • 저학년・중학년・고학년 단계의 프로젝트수업, 협력수업, 토의토론수업, 질문이 있는 수업 방법 연구 및 사례 발굴 공유

나. 수업전문성 신장

  • 교실수업 개선을 위한 교원역량 강화
  • 관계중심의 수업 실천
  • 공동체 기반 수업공개 및 나눔 활동 확산

3. 단위학교 평가문화 개선을 통한 성장중심평가 안착

  • 학교 학업성적관리규정 개정 : 단위학교 학업성적관리위원회 구성
  • 공동체성을 기반으로 학년별 평가계획 수립
  • 학생이 배운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 내에서 평가 실시
  • 일회성 진단평가가 아닌   『학기 초 진단활동 주간』    운영 연구 및 사례 발굴 공유
  • 교사별 상시평가 내실화
  • 평가를 통한 교육적 피드백 강화 및 평가 결과 방법 개선
  • 생활기록부 신뢰도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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