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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학교

학생중심 교육과정 내실화

1. 학생 중심 교육과정 지원

가. 교육과정 운영 정상화

방향

  •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비정상적 관행에서 탈피하여 학교 교육의 본질 회복

내용 및 방법

  • 2015 개정교육과정 및 경기도교육과정 안착 지원
  • 2015 개정교육과정 총론 및 교과교육과정 연수, 워크숍 추진
  • 수업탐구 교사공동체 운영
  • 교육과정 전념 체제 구축 및 구성원 간 교육과정 협의 활성화
  • 동료성에 기반한 교육과정 재구성 실천
  • 교과서 중심의 진도 나가기 교육과정 극복

나. 교육과정 다양화

방향

  • 학생의 흥미와 특성에 맞는 다양한 교육 경험의 제공과 학교 및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창의적 교육과정 운영

내용 및 방법

  • 사계절방학 실시 및 학사운영 다양화
  • 교육과정과 연계한 사계절방학 운영 내실화 및 사분기 학사제 운영 권장
  • 학교 및 지역 상황을 고려한 교육과정 재구성 적정화
  • 자율적이고 실천적인 교사 수준 교육과정 편성・운영
  • 교육과정재구성, 배움중심수업, 성장중심 평가 및 교사의 교육과정 문해력 등을 학습하는 교사들의 자발적 학습공동체 구성 지원

다.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 추진

방향

  • 성취기준을 달성하기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재구성에 따른 배움중심수업 개발 및 적용, 성취기준 및 수업목표 도달을 위한 성장중심평가로 학생의 전인적 성장 구현

내용 및 방법

  •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의 철학과 방향 공유
  • 성취기준을 달성하기 위한 수업과 평가가 연계된 실제적 재구성 실시
  •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추진
  • 교사의 교육과정 문해력 신장 지원
  • 교사의 교육과정 문해력을 기르기 위한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 학교 교육목표 질 관리를 위한 교육과정 편성・운영 평가 및 피드백
  • 형식적이고 의례적인 교육과정 평가를 지양하고 계량적·정성적·과학적 평가로 발전적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한 평가 실시
  • 학교교육과정 평가와 학교평가 일체화 방안 모색

라. 성장배려학년제 운영

방향

  • 초등학교 1~2학년(군) 학생의 성공적인 학교생활 적응 및 공평한 출발점을 지원하여 학생의 행복한 성장・발달을 촉진하고 학교교육의 책무성 강화

내용 및 방법

  • 학교 상황에 따라 교과전담교사를 초등 1-2학년(군) 에도 배치・운영할 수 있도록 교과전담교사 운영 자율권 확대
  • 학생 활동과 참여 중심의 배움중심수업 적극 확대
  • 성장 중심의 교사별 상시평가 실시, 과제 형태의 수행평가 금지, 평가 결과의 피드백 강화/li>

2. 배움중심수업 확산․심화

가. 배움중심수업 2.0 이해 확산

방향

  • 배움중심수업 2.0 이해 확산 및 심화

내용

  • 배움중심수업 2.0 연수 운영
  • 배움중심수업 2.0 이해 심화를 위한 전문적학습공동체, 수업 성찰과 나눔 활동 전개

나. 배움중심수업 2.0 실천 확산

방향

  • 성찰과 나눔을 통한 배움중심수업 2.0 실천 확산

내용

  • 배움중심수업의 실천에 전념할 수 있는 교무 업무 조직 운영
  • 민주적 의견 수렴을 통한 업무 개선 및 개방적, 합리적 업무 분장
  • 배움과 성장을 지원하는 협업적 학교 문화 조성을 위한 조직과 체제 구축
  •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 관점에서 배움중심수업 설계 및 실행
  • 교육과정 관점(핵심역량, 성취기준, 학교교육과정 특성 등)에서 단위 수업 설계 및 실천
  • 교과서에 대한 교사의 적극적인 재구성 실천
  • 배움중심수업의 성찰과 나눔 활동 전개
  • 수업 성찰과 나눔 중심의 배움중심수업 실천 계획 수립

다. 배움중심수업 2.0 지원

방향

  • 배움중심수업 2.0의 실천을 위한 체계적이며 종합적인 지원

내용

  • 성찰과 나눔 중심의 배움중심수업 지원 활동 체계화
  • 전문적 학습공동체 조직 및 지원, 수업 성찰과 나눔활동 지원 장학
  • 배움중심수업 핵심요원 조직・운영 및 수업 성찰과 나눔활동 운영

3. 성장중심평가 정착・발전

가. 교사 평가권 강화

방향

  • 일제식 정기고사를 폐지하고, 가르친 교사가 가르친 내용을 적절한 시기에 평가하는 교사별 상시평가 전면 시행

내용 및 방법

  • 일제식 정기고사 폐지
  • 2017학년도 초등학교 1~6학년 일제식 정기고사 폐지
  • 특정, 소수 시상 목적의 학교, 학년, 학급 단위 일제식 평가 폐지
  • 교사별, 상시평가 전면 시행
  • 학생평가 계획과 평가기준에 따라 교사별, 상시평가 실시
  • 교사 평가 전문성 강화
  • 성장중심평가 컨설팅을 통한 교사의 평가 전문성 신장 지원

나. 성장중심평가 체제 정착

방향

  • 성장중심평가의 효율적 실현을 위한 단위 학교 평가 체제 정착

내용 및 방법

  • 학교의 학업성적 평가 및 관리의 객관성・공정성・투명성과 신뢰도 제고
  • 경기도 초등학교 학업성적관리 시행지침에 근거하여 학교별 학업성적관리규정 개정
  • 학업성적관리규정에 대한 교직원 연수 실시
  •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계획에서의 학생평가 계획 대강화 지향
  • 학년(학급) 학생평가 계획 수립
  • 성취기준을 근거로 재구성된 교육과정 및 배움중심수업과 일체화된 평가 계획 수립
  • 학생, 학부모 평가 계획 사전 안내
  • 학생평가 계획 정보 공시(4월, 9월)

다. 성장중심평가의 발전/strong>

방향

  • 성취기준을 근거로 교육과정-수업과 일체화된 성장중심평가와 피드백으로 참된 학력 신장과 교육공동체의 성장 지원

내용 및 방법

  • 성장중심평가 중점 추진 사항
  • 자기생각 만들기를 위한 논술형 평가 확대 및 평가 문항의 질 관리 철저
  • 다양한 방법으로 정의적 능력 평가 확대
  • 학생 간 경쟁 평가를 지양하고 협력적 문제해결력 평가 강화
  •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 내에서의 평가 실현
  • 성취기준 중심 교육과정 재구성 단계부터 평가계획 수립
  • 수업목표와 연계된 평가 문항 작성
  • 평가 방법의 다양화
  • 성취기준과 수업목표 도달을 확인하기 위한 적정 횟수의 평가 실시
  • 모두의 성장을 위한 평가 결과의 교육적 피드백 강화
  • 학생에게 평가 결과에 대한 적절한 정보 제공 및 추수지도를 통해 성장 지원
  • 평가 결과 피드백을 통한 수업의 질 개선
  • 평가 과정 및 결과 공유로 학부모의 자녀에 대한 이해 증진 및 진로 선택 정보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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