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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학점제 기반조성을 위한 이음형 공동교육과정 학교장 협의회 개최

페이지 정보

작성자 김형석 작성일20-07-16 13:02 조회118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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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화성오산교육지원청, 고교학점제 기반조성을 위한 이음형 공동교육과정

학교장 협의회 개최

 

화성오산 이음형 공동교육과정 운영 기반 조성

학생의 진로·적성에 따른 학생선택 중심 교육과정 운영

권역별 학교 간 이음형 공동교육과정 운영 기반 조성

삶과 연계된 학습경험 다양화를 위한 지역사회 학습장 모델 구축

 

화성오산교육지원청(교육장 남현석)76()~7(), 715() 3차에 걸쳐 학교 현장의 의견을 반영한 2021화성오산 이음형 공동교육과정기반 조성을 위해 관내 고교 전체 학교장 협의회를 진행하였다.

고교교육은 미래사회 전망에 따라 교육의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하다.이를 통해 모든 학생의 진로 개척 역량 함양을 지원하고 학생 스스로 자신의 적성과 진로에 맞는 과목을 선택하는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운영으로 학생 개개인에게 필요한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 이를 위해 학교 안팎의 자원을 활용하여 학교 간 장벽을 낮춤으로써 교육과정이 다양화되고 특성화되어야 하며 이를 지원하는 교육체제가 마련되어야 한다.

화성오산교육지원청은 이음형 공동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지역 자원을 활용한 학습경험 다양화로 교육생태계를 확대하며 지자체 및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지역사회 학습장의 모델을 구축하고자 한다.

화성오산 이음형 공동교육과정은 학교별로 다양한 과목을 개설하여 학생들이 자신이 소속된 학교나 인근의 학교 또는 인근 교육시설에서 희망하는 과목을 배울 수 있는 고교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기본 방향으로는 2021학년도 관내 운영 가능 고교의 2학년을 대상으로 시범적으로 실시 예정이며 개설 과목은 204단위 내에서 권역별로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으로 운영되고이음형 공동교육과정 운영의 날을 지정하여 운영하고자 한다.

이외에도 화성오산 이음형 공동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학교 현장의 다양한 논의가 있었으며 특히, 단위학교의 자율성을 보장하는 학점제운영이 필요하며 다 과목 담당 교사의 지원, 행정업무 경감 방안, 학생의 학교 간 이동 수단 방안 등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남현석 교육장은미래형 교육으로 도약하기 위해 모든 학생의 잠재력과 역량을 키우는 교육을 위한 고교교육의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하다.”면서고교학점제 도입과 추진으로 학생 간, 학교 간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지역의 다양한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한 공동교육과정 운영으로 학생의 과목 선택권을 보장해주며 학생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교육을 위해 학교 자치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사진자료> 화성오산_이음형공동교육과정_협의 행사사진 (별도 첨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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