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역량기반 교육과정

가. 학생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삶의 역량을 기르는 교육과정 편성·운영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과 책무성 제고

나. 담임장학에 기반한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 지원

다. 교사별 교육과정 활성화

교사별 교육과정 실천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 연구회 운영 지원

교사별 교육과정 실현을 위한 찾아가는 연수 지원

교육과정 지원단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지원

라. 학사운영 다양화

9시 등교 및 유·초·중·고 학사운영 연계 활성화

유·초·중·고 연계 마을 기반 교육과정 운영화 지원

2. 배움중심 수업

가. 배움중심 활성화

1) 삶과 연계한 배움

학생의 삶과 유의미한 연결짓기를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및 설계

학생들이 자기 생각을 만드는 수업 실천

2) 학생 주도의 자발적 배움

성취기준 재구조화를 통한 학생주도 활동 중심 수업 전개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학교 밖 활동과 연계 및 프로젝트 수업 확대

3) 함께 성장하기 위한 관계 기반의 협력적 배움

4) 배움중심수업 활성화를 위한 저·고경력 교사 연수 지원(2020년 8월 예정)

나. 수업 전문성 및 자율성 강화

1) 교사별 교육과정과 연계한 수업 실천 연구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 재구성 및 교육과정과 수업 연계 강화

학교와 지역의 특성을 반영하고 학생의 삶에 맥락화된 수업 실천

2) 공동체 기반의 수업 나눔 활성화

학교 자율장학과 연계한 수업 전문성 신장

소통과 협력적 성찰이 있는 수업 문화 확산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기반으로 일상적 수업 나눔 확산

담임장학과 연계한 수업 지원 장학

다. 학생 맞춤형 수업지원

1) 성장배려학년제 운영 안착

학습과 생활면에서 행복한 성장을 위한 교실 문화 조성

2) 초등 놀이활동 활성화 추진

어린이 놀 권리 보장을 위한 초등 놀이활동 활성화 기반 조성

3) 지역 향토사 교육 활성화

초등 3학년 우리 고장 화성·오산 지역화 교재 개발 및 보급

3. 성장중심 평가

가. 성장중심평가 내실화

교사별 평가를 위한 교사의 자율성 책무성 강화

단위학교 학생평가 운영의 질관리

평가를 통한 교육공동체 소통 강화

나. 단위학교 평가문화 개선

찾아가는 연수를 통한 교원의 평가 전문성 신장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통한 교사의 학생평가 운영